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차 경형 suv ax1 ax2 정보 완벽정리

by 정보창고 2021. 5. 19.
반응형

현대차에서 19년 만에 경차를 SUV로 출시 소식과 함께 지역상생형 일자리 사업모델인 광주 글로버 모터스(GGM)에서 시험생산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A-세그먼트의 A와 SUV를 뜻하는 X를 합친 경형 SUV인 AX1(코드명)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장막을 씌운 ax1 스파이샷이 공도에서 속속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가 되고 있어 가격 할인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모닝과 레이 구매 예정자들의 고민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인도 시장을 타깃으로 생산되고 있지만 국내 출시도 예정돼있어 초소형 SUV의 한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경형 suv ax1 경차 혜택 가능?

기아 레이의 전장 3595mm ( 경차 기준 3600mm ) 보다 200mm 긴 3600mm로 예상이 되는 현대 ax1의 경우 경차 기준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국내 출시의 전장 길이를 조정하거나 관련 경차 기준 변경이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아 경형 suv의 출시도 함께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 경차 기준 :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 
  • 경차 혜택
    • 취등록세 4% ( 세금 감면 50만 원이 있어 실질적으로 면제되는 모델 존재)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 혼잡 통행료 50% 할인 , 지하철 환승 주차장 요금 80% 할인
    • 자동차세 연간 10만 원가량으로 저렴함,
    • 유류세 환급용 신용카드 이용 시 리터당 250원씩 20만 원 한도로 유류세 환급 가능. ( 주민등록상 동거가족이 소유한 승용차, 승합차 각각의 합계가 1대인 경우 유류세 환급 가능 )
    • 10% 책임보험료 할인, 자기 부담금 면제 또는 할인

출퇴근용 차량으로 경차를 이용하는 직장인이 많이 있기에 최근 suv 인기가 높은 상황에서 ax1 예상도 경차의 기준을 만족시키고 출시가 된다면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현대-경형-suv-ax1-스파이샷
경형-suv-ax1-스파이샷

출처: 보배드림

 

현대 AX1 가격 출시일

현대 ax1은 소형 suv가 인기가 있는 해외시장을 먼저 공략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도를 중심으로 먼저 출시가 될 예정이며, 정확한 출시일을 알려지지 않은 상황인데요. 현재 국내에서 21년 9월 양상을 목표로 시험생산을 하고 있다고 하니 21년 하반기 또는 22년 상반기에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현대-ax1-전기차이미지
현대-ax1-ev

출처 : Electric Vehicle Web

 

 

국내 출시 예정된 ax1의 경우 800만 원 정도로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되며 ax1 수동 모델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인도에 ax1 전기차 모델도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전기차의 경우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ax1 전기차의 경우 인도 현지 공장에서 생산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ax1-ev의 경우 약 1500만 원의 가격을 예상하기에 인도에서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디자인 및 성능

현대-ax1-led-전조등-사진 현대-ax1-led-후미등-사진
ax1-led-lamp-teaser

출처: paultan.org

 

ax1 티저에서 원형 헤드램프와 LED 등이 장착된 모습을, 후방 미등에는 삼각형 패턴으로 디자인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럽과 인도시장에 출시되었던 'i10' 모델의 후속으로 ax1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같은 Grand i10 nios(그랜드 i10 니오스)에 사용되었던 K1 플랫폼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1.2리터의 4기통 가솔린 엔진과 Santro에 적용되어 있는 1.1 리터 파워플랜트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현대차의 초소형 경형 suv의 코드명 ax1 출시일이 다가옴으로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ax1의 성공으로 ax2 도 나오게 되어 많은 차량들을 경험해 보기를 기대합니다.

 

새로운 정보는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